가난하여 살기가 어려움. 곧 빈곤이다. 우리나라도 빈곤의 시대가 있었다. 하루 세끼 밥을먹는 것은 기본적인 욕구이자 인간의 생존과 직결되는 문제다. 먹는 문제가 가장 큰 일인 사람들이 여전히 세계 곳곳에 존재한다.1년에 한번씩은 방송사마다 아프리카나 빈국의 삶에 대한 다큐가 진행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참 아쉬운 건, 그 다큐가 ‘우리 이렇게 잘 사는데 아직도 저러고 사는 사람이 있데’ 라고 동물원의 원숭이 보듯 볼거리가 되고 있다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다. 이런 자세는 소극적 관심이다.
세계는 하나다 라고 외치고 UN은 새천년개발목표를 통해 빈국의 삶의 질과 정의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그 구체적인 노력과 계획들에 새삼 고마움을 느낀다.그러나 빈국에 대한 현실적 대안은 해외원조가 가장 익숙하다. 사회적 마케팅이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모금을 하거나 물품으로 도와주는 것. 물론 이것 또한 중요하고 소중한 일이다. 필립 코틀러의 ‘소셜 마케팅’은 그런 의미에서 적극적인 관심을 유도하고 우리가 갖고 있던 소극적이고 비체계적인 사고를 구체화시켜준다. 가난의 원인과 상황, 연령대, 환경 등을 세분화 시켜 적용한다. 도와주려던 것이 오히려 더 힘들게 해 버리는 꼴이 되었던 사례들은 우리로 하여금 더욱 세심하게 빈국을 돕는 것에 구체적이길 요구한다. 동정심어린 손길만으론 진정한 도움과 회복이 되지 못하는 것이다. 좀 더 똑똑하게 도와야 한다.
빈곤층의 회복은 그들 뿐만 아니라 그들 주변에 있는 사람의 삶에도 영향을 미치고, 더 나아가 주변국들에게까지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우리는 알아야 한다. 빈곤층이 소비자가 되게 해야 하는 마케팅은 참으로 타당하다. 밥을 떠 먹여 주는것 보다 스스로 숟가락질을 하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 관심을 갖고 있으며, 언제든지 원하면 도와줄 수 있다는 것, 그렇게 해야만 살아갈 수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것의 구체적 대안들이 매력적이다. 지금까지의 실패나 보완사항들을 체크하여 정부와 비영리단체, 민간기업간의 통합적인 협력과 프로그램들이 활성화 되고, 타깃시장을 세분화하여 바람직한 행동변화를 유도하는 일들이 더 건강하고 활발하게 일어나야 할 것 같다. 그렇게 되길 바래본다.
월드비전을 통해 한 아이를 지원하고 있다. 선물을 자주 보내지 못하는게 왠지 미안하고 부담스러웠었다. 어떻게 해야 힘을 얻고, 살아가는 것에 대해 건강한 욕구가 일어날까, 도움을 기다리다 의존하기만 하면 어쩌나 하는 작은 걱정거리들에 대해 어떻게 도와야 할 건지에 대해 구체적으로 적용해 볼 수 있는 것에 이 책은 많은 도움이 되었다. 내가 신고 있는 컨버스 운동화가 다른 시각으로 보인다. 이 책, 필립 코틀러의 SOCIAL MARKETING은 전략적 마케팅으로 질높은 도움과 세계가 함께 살아가고 함께 이익을 얻는 것에 대해 새로운 가능성을 열어주고, 창의적 시각을 정립해 주는 책이다.
세계의 빈곤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 NGO, 기업이 협력하여 사회적 마케팅(Social Marketing)을 새로운 관점에서 활용할 것을 제안하고 있다. 필립 코틀러의 Social Marketing 은 일생 동안의 마케팅 연구를, 세계 빈곤 문제 해결에 활용하려는 진지한 고민의 결과물로, 마케팅 관점과 전략으로 빈곤 문제에 접근하고 해결하는 새로운 시각을 제시한다.
1부 가난 문제와 다양한 해결방안의 이해 에서는 빈곤층의 인구를 파악하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정의, 빈곤을 야기하는 주된 원인들과 가난하지 않은 사람들도 빈곤에 영향을 받게 되는 메커니즘을 살펴보고 있으며 2부 마케팅 관점의 해결방안 에서는 행동변화 캠페인을 만드는 데 사용되는 다양한 이론, 법칙, 기술들을 전 세계의 성공적인 사례들을 통해 살펴본다. 마지막 3부 통합적인 접근의 확보 에서는 공공부문, 비영리부문, 민간부문의 핵심 세 부문이 빈곤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역할을 해야 하는지에 초점을 두고, 이 세 부분이 협력하는 것이 필수불가결하다는 것을 강조하며 마무리 하고 있다.
서 문
저자의 말
옮긴이의 말
제1부: 가난 문제와 다양한 해결방안의 이해
제1장 가난은 왜 모든 사람을 괴롭히는가?
제2장 최근에 활용되는 여러 가지 빈곤 해결책
제3장 사회적 마케팅의 해결방안
제2부 마케팅 관점과 해결방안 적용
제4장 빈곤시장의 세분화
제5장 타깃시장의 우선순위 평가 및 선택
제6장 바람직한 행동변화의 결정
제7장 변화를 위한 장애물과 혜택, 경쟁
제8장 바람직한 포지셔닝 개발과 전략적 마케팅 믹스
제3부 통합적인 접근의 확보
제9장 사회적 마케팅 계획의 개발
제10장 빈곤 극복을 위한 공공부문의 역할
제11장 빈곤 극복을 위한 비영리부문의 역할
제12장 빈곤 극복을 위한 민간부문의 역할
제13장 세 분야가 함께 일하도록 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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